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리뷰

쌩초보 바리스타 공부 1 - 커피학원은 꼭 다녀야하나?

커피공부 시작하기

알고 마시면 커피가 더 맛있어질까?ㅎ 일단 공부를 시작했으니 결과물이 있어야 열심히 할듯하여 목표는 자격증 취득으로 정하고!

 

 

바리스타 자격증은 어떤걸 따야하나?

커피관련 자격증은 민간 자격증이라 그 종류가 국내부터 국제(SCA, EUCA, GCS, IBS)까지 매우 매우 많다. 그래서~ 개개인마다 자격증을 취득하는 목적에 따라 필요한 커피 자격증을 따는게 좋을듯하다. 

 

민간 자격증을 취득할땐 그 자격증을 발급해주는 곳... 보통은 그 기관이 무슨무슨 협회인 경우가 많은데 그 협회가 얼마나 공신력이 있는지.. 역사가 있는지.. 쉽게 없어질 곳은 아닌지.. 등등을 미리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커피 학원마다 특정 협회의 선호도가 있는것같고 그래서 선호하는 협회에서 발급해주는 자격증을 추천해주는 경우가 많으니 선택은 본인의 몫이다. 그리고 각 협회의 자격증마다 시험 비용도 다른데... 민간 자격증은 역시.. 자격증 장사를 한다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다.

 

 

 

커피 학원은 꼭 다녀야하나?

대부분 시험이 필기와 실기로 되어있는데 필기는 어찌어찌 독학할 수 있다고해도 나같은 커피 쌩초보일경우 커피 머신과 분쇄기 등등을 다룰줄 알아야 실기를 볼 수 있기때문에 커피관련 자격증이 목적이라면 학원은 꼭 다녀야할 것 같다.

 

그리고 수강료에 있어서 차이가 날 수 있겠지만 가능하면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까지 볼 수 있는 그런 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좀 더 낫지 않을까싶다. 다니던 학원에서 시험까지 치를수 있어서 수업시간 내내 사용하던 커피머신을 사용하고 익숙한 공간에서 시험을 보는 것이 쌩초보가 한 번에 시험에 붙을 가능성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학원마다 다양한 수업방식이 있겠지만 처음 바리스타 자격증을 도전하는 사람이라면 베이직(2급)에 대한 필기와 실기 내용을 배우게 되는데 수업 횟수에따라 다르겠지만 약 1달 정도 이내에 시험까지 볼 수 있다. 

 

실기가 중요하기 때문에 한 번이라도 더 실습해보려면 아무래도 소수 인원으로 수업하는 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우선은 가장 기본이되는 에스프레소와 카푸치노 배우기...

728x90
반응형